로그인 회원가입 ID/PW찾기 사이트맵
부인과 질환
HOME > 정보마당 > 부인과 질환 > 복강경 수술
복강경 수술 월경 장애 부인암 관리 부인과 염증성 질환 갱년기 관리
복강경 수술
복강경 수술
일반적으로 개복수술은 다 아시는 대로 수술 후 이틀 정도는 심한 통증에 시달려야 하고 입원 기간도 일주일 정도 소요되므로 환자들에게는 상당한 불편을 초래하게 됩니다. 또한 여성들이 하복부에 커다란 흉터가 생긴다는 것도 단점입니다. 그러나 골반경 수술은 복강내의 병변을 개복을 하지 않고 치료하는 수술로서 기존에 개복을 통하여 시행되던 대부분의 부인과 수술 (자궁 외 임신의 처치, 난소종양적출, 자궁내막증 수술, 난관접합술, 자궁근종제거술), 더 나아가서는 전자궁적출술 및 초기부인암 등 광범위한 부인과 수술까지 가능하게 되었다.
복강경 수술방법은, 배꼽에 아주 조그마하나 구멍(직경 5mm-10mm)을 만들어 가스(이산화탄소)를 주입한 후 복강내를 관찰할 수있는 카메라가 달린 가는 관을 삽입하여 TV모니터를 보면서 병변을 확인하고, 다시 하복부에 두곳 정도 구멍을 만들어 수술기구를 넣어서 병변을 제거하는 수술 방법입니다.
흔히 복강경 수술 또는 골반경 수술이라고 하며, 병변의 소작 방법 중 레이저를 이용하기도 하므로 레이저 복강경 수술 이라고도 합니다. 또한 자궁내의 병변이 있는 경우는 질을 통하여 자궁 속으로 카메라와 수술기구를 삽입하여 수술하는 자궁경 수술도 있습니다.
복강경 수술의 장점
1. 개복 수술에 비해 수술시간이 짧습니다.
2. 수술 후 골반내 유착, 복막염, 소화관 장애등 부작용이 적습니다.
3. 수술 흉터가 거의 남지 않습니다.
4. 수술 후 통증이 개복수술에 비해 경미합니다.
5. 입원기간이 1-3일 정도로 개복수술에 비해 훨씬 짧습니다.
6. 환자의 조기 퇴원 및 조기 일상 업무 복귀로 경제적인 면에서도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그러나 모든 수술을 복강경으로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복강경 수술도중 너무나 유착이 심하거나 병변부위 접근이 어렵다고 판단될 때는 보호자에게 설명을 드린후 환자를 위하여 개복수술로 전환하는 경우가 드물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복강경 수술이 필요하신 분
1. 자궁내막증
2. 자궁 외 임신
3. 골반 및 나팔관 유착이 의심될 때
4. 초음파상 난소종양이나 자궁근종등이 발견될 때
5. 자궁적출술이 필요한 경우
6. 원인불명으로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
7. 자궁내 부정기적 출혈이 계속되는 경우
개인정보보호방침 영상정보처리기기운영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