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ID/PW찾기 사이트맵
임신과 출산
HOME > 정보마당 > 임신과출산 > 계획임신
계획임신 습관성 유산 기형아 선별검사 임신중약물 고위험 임신 맞춤분만 입덧 산후관리 피임 및 가족 계획
계획임신
대부분 임산부는 대개 생리가 늦어지면 소변으로 임신 검사 후 양성이 되어야 산부인과에 옵니다. 그러나 이때는 이미 뇌, 신경 등 태아의 주요 구조물이 생겨난 후이므로 늦을 수 있습니다. 임신 전 미리 엽산을 복용한다든지, 임신 전 자신도 모를 당뇨 등을 미리 조절함으로써 조산 및 기형 발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산모의 계획 임신율은 50%도 넘지 못합니다. 대부분 자신도 모르는 질병, 각종 약물, 담배, 알코올 등의 위험요인을 갖고 있는 채로 임신합니다. 그 결과 산모 자신의 건강이 위협 받는 것은 물론, 태아도 유산, 기형, 저체중아, 정신지체 등의 위험에 그대로 노출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임신을 생각할 때 미리 병원을 찾아가 임신과 관련된 위험 요인을 알아보고 개선한 후 가장 적당한 시기에 임신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① 엽산 복용으로 기형아 출산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임신 1개월 전부터 임신 13주까지 하루에 400마이크로그램 복용 시 무뇌아, 심장 기형, 척추이분증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② 약물, 알코올, 흡연, 방사선 등에서 아기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임신인줄 모른 채 약물 복용, 술, 담배, X- ray 사진 촬영 등으로 인해 불필요한 유산을 막을 수 있습니다.
③ 저체중아 출산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음주와 흡연은 저체중 출산과 관련이 있는데, 계획 임신을 하면 이러한 위험에 노출되는 것을 미리 막을 수 있으므로 건강한 아이를 출산할 수 있습니다.
④ 원하는 시기에 임신할 수 있습니다.
계획 임신을 하면 원하는 시기에 임신을 할 수 있어서 산모 자신도 자신의 일 (직장문제 등)을 계획할 수 있습니다.
⑤ 태교 출산 교육 등을 받으며 여유로운 임신시기를 보낼 수 있습니다.
계획적인 임신을 한 산모는 다른 산모에 비해 훨씬 여유롭게 모유수유에 대한 교육, 태교 등을 할 수 있습니다.
⑥ 남편과 함께하는 임신과 출산이 가능합니다.
남편과 상의하여 계획임신을 준비하기 때문에, 남편도 건강한 태아를 갖기 위해 흡연, 음주 등을 줄일 수도 있고, 아이에 대한 책임감 등을 갖게 할 수 있습니다.
기본 검사로 혈색소 검사, 간 기능검사, 신장 기능 검사, 심전도, 흉부방사선검사, 자궁암, 유방암검사, 질 초음파 검사 등을 시행하며 임신 결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지능 발달과 관련되는 갑상선 기능 검사, 조산과 불임의 원인이 되는 클라미디아, 마이코플라스마등의 감염성 질환, 태아 기형을 유발할 수 있는 풍진 등의 면역성 여부를 검사해야 합니다. 가족중에 정신 지체가 있는 경우 염색체 검사나 취약X증후군 보인자 검사 등을 통해 조기에 정신지체를 발견하고 염색체 이상에 따른 기형아 출산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메디렌느 산부인과에서는 건강한 아이를 출산하기 위한 계획임신에 대한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건강하고 행복한 임신과 출산을 계획하고 계신다면 저희 병원을 방문해 주십시오.
개인정보보호방침 영상정보처리기기운영방침